블로그 검색결과 상위노출? 네이버의 고민을 알면 가능하다.

Please log in or register to like posts.
Image

(안내 : 영상은 추후 업로드 됩니다)

안녕하세요. ‘개발자 사장님’입니다.

제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에서는 창업이나 스타트업을 준비중이신 분들, 또는 이미 사업을 하고 있지만 매출이 좋지 않아 고민하고 계신 분들을 위한 영상들로 채워나갈 예정입니다.
구독자 분들의 요청이 있을 경우, 해당 구독자분께서 운영중이신 홈페이지를 체크, 문제점을 확인해보고 어떻게 하면 좀 더 좋은 홈페이지로 거듭날 수 있는지에 대한 컨설팅도 진행해보겠습니다.
컨설팅 원하시는 분들은 구독하시고 댓글을 남겨주시면 주기적으로 선정하여 진행해 보도록하겠습니다.

많은 유튜버, 블로거들이 항상 고민하고 연구하는 것이 바로 상위노출 알고리즘이라는 것입니다.
그중에 대표적인 것들 몇가지 말해보면 이런것들이 있겠습니다.

  1. 특정연도 이전에 개설된 블로그가 최적화에 도움이 된다.
  2. C랭크를 위해 한가지 주제를 가지고 블로그를 운영해야한다.
  3. 포스팅할때 제목에는 키워드를 잘 넣어야 하고 본문에는 핵심 키워드가 몇번 반복되어야 한다.
  4. 본문은 몇자 이상이 되어야 한다.
  5. 사진은 큰 이미지로 몇장 이상을 올려야 한다.
  6. 몇주 이상 1일1포스팅을 꾸준히 해야한다.

이렇게 하면 정말 블로그 상위 노출이 될까요? 네, 됩니다.
위에 나온 내용은 대부분 블로그 마케팅을 전문적으로 하시는 분들, 또는 개인이지만 열심히 블로그를 운영해 보면서 습득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상위노출 방법을 알기위해 블로그와 유튜브 영상을 찾아 공부하고 계신가요? 또는, 비용을 내고 강의를 듣거나 노하우를 전수받고 있진 않으신가요?
이런 방법들을 찾고 따라하는 것이 잘못되었다고 말씀드리려고 오늘 영상을 준비한 것은 아니구요.
좀 더 근본적인 얘기를 해보려 합니다.

자, 그럼 오늘의 이야기 ‘검색엔진 최적화 개념과 원리를 알면 네이버 상위노출 가능하다.’에 대해 본격적으로 시작하겠습니다.
네이버뿐만 아니라 구글, 그리고 그 외 검색엔진들은 모두 검색결과를 노출할 때 어떤 것을 먼저 보여줄지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그럼 왜 그들은 이런 알고리즘을 만들어 놓고 계속 바꿔가면서 온라인 마케팅하는 사람들을 힘들게 할까요?

인터넷이 대중화되던 90년대 후반에는 홈페이지, 블로그가 지금처럼 많지 않았기 때문에 검색엔진들은 이런 고민을 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주제별 카테고리(디렉토리)를 만들어두고 직접 사용자가 등록하는 형태였죠. 전화번호부 같은 형태였죠.
근데 2000년 들어서면서 각종 웹서비스와 웹사이트들이 폭증하기 시작했고 카테고리로 원하는 페이지를 찾는 것이 불가능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이 때, 이런 것들을 극복하지 못했던 많은 카테고리(디렉토리)형 검색엔진들이 우리들의 기억속으로 사라져갔습니다.

살아남은 기업들은 자체적으로 특정 로직에 부합할때 검색결과 상위에 보여주는 방법을 취하기 시작한 것이죠.
어라? 고생고생해서 이런 알고리즘을 적용해 놨더니 부족한 틈새를 노려 어뷰징을 하질 않나, 심지어 돈을 버는 사람들까지 생겨났습니다.
네이버는 그 틈새를 막기위해 로직에 가산점, 감점 요소를 계속 추가합니다. 그래야 광고글, 낚시글, 무성의한 글을 검색결과에서 배제할 수 있으니까요.
이런 것들을 배제해야 사용자가 검색했을때 그래도 쓸만한 정보들을 찾을 수 있을테니까요.
물론 한켠으로 업주들이 네이버 파워링크에 광고를 해야하는데 블로그에 광고를 하니 배가 아프기도 하겠죠.

좀 감이 오셨나요? 검색엔진들이 왜 계속해서 알고르즘을 바꾸는지?
검색엔진의 가장 기본이 되는 기능, 사용자가 원하는 유익한 정보를 찾아주기 위함입니다.
어려분들이 어떤 형태의 최적화를 쓰더라도 그 방법은 또 업데이트가 됩니다.

여러분께서 블로그를 운영하신다면 어떻게 하셔야겠어요? 검색엔진이 그토록 찾아 헤메는 좋은 정보성 글을 진실되게 쓰시면 됩니다.
이건 블로그 뿐만아니라 웹사이트, 유튜브 영상 등 인터넷상에 있는 대부분의 페이지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여기에 양념처럼 다른 블로거나 유튜버가 말하는 C랭크와 DIA를 살짝 얹으면 되는겁니다. 웹사이트의 경우 C랭크나 DIA 로직이 아닌,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적용하면 되겠습니다.
좋은 재료에 양념을 살짝 얹으면 많은 사람들이 찾게되고 자연스럽게 수익으로 연결됩니다.
네이버 검색결과 상위노출 노하우를 따라하기 전에 글을 잘 쓰는 방법을 먼저 배워보는 것은 어떨까요?

누구나 말할 수 있는 쉬운 방법이지만,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 영상을 보신 분들께서는 조금 느리더라도 좋은 정보를 제공하는 정공법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사장님’ : 네이버나 구글같은 검색엔진 서비스 만들 수 있나요? IT 기업하면 떼돈 벌수 있다는데…
‘개발자’ : 사장님, 서비스 이름부터 정해보시죠. 어떤게 좋을까요?

‘사장님’ : ‘네이놈’ 어떠세요? ㅋㅋㅋㅋ
‘개발자’ : 사장님, 센스쟁이.
서비스 이름도 정했겠다. 이제 진짜 검색이 되도록 만들어봅시다.
가장 간단한 것이 도서관이나 서점에서 쓰는 시스템 일겁니다. 특정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으면 찾아주는 것이죠.
예를들어 ‘장충동 족발’을 사용자가 찾는다면 이 3단어가 내용안에 들어가있는 페이지를 보여주면 되는 겁니다.
검색결과로 보여줄때 가능하면 옛날 것보다는 최신 정보가 좋으니 가장 최근에 등록된 것을 보여주면 좋겠네요.

[네이놈 Ver 1.0]
1. 내용에 키워드가 들어가 있으면 검색 결과로 보여준다.
2. 결과가 많을때는 최신 날짜순으로 정렬한다.

‘사장님’ : 문제가 생겼습니다. 블로그 내용은 검색엔진 상위노출인데 예를 든 ‘장충동 족발’ 때문에 이 페이지가 검색되었네요. 어떻게 해야할까요?
‘개발자’ : 사장님, 웹페이지 내용에 들어가 있는 단어를 골라내고 어떤 단어가 몇번 반복되는지 확인해야겠습니다.
‘장충동 족발’이 한번 나오는 페이지보다는 2번, 2번보다는 3번 이상 나온다면 아마도 진짜 ‘장충동 족발’이 주제고 내용일 거라고 생각할 수 있겠죠.
이왕이면 태그도 입력 받아서 검색결과에 반영합시다.

[네이놈 Ver 2.0]
1. 내용에 키워드가 들어가 있으면 검색 결과로 보여준다.
2. 키워드가 많으면 키워드 개수만큼 가산점을 준다.
3. 태그에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으면 가산점을 준다.
4. 가산점 순위로 보여주되, 같을 때는 최신 날짜순으로 정렬한다.

‘사장님’ : 아… 씨X. 키워드 도배하는 놈들이 있는데요. 어쩌죠?
‘개발자’ : 사장님, 그럼 키워드 도배하면 감점을 확~ 주는겁니다.
도배하는지 아닌지는 관련 단어가 들어가 있는지로 판단해 봅시다.
이번 업데이트에 이것만 넣음 새로운게 없어 보이니까 사진 첨부하는 경우하고, 사람들이 많이 본 페이지에 가산점을 줘 봅시다.

[네이놈 Ver 3.0]
1. 내용에 키워드가 들어가 있으면 검색 결과로 보여준다.
2. 키워드가 많으면 키워드 개수만큼 가산점을 준다.
3. 키워드와 관련된 단어가 있는지 보고 도배인지 판단한다.
4. 키워드를 도배하면 감점을 준다.
5. 태그에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으면 가산점을 준다.
6. 사진을 첨부하면 가산점을 준다.
7. 사람들이 많이 본 페이지는 가산점을 준다.
8. 총 가산점 순위로 보여주되, 같을 때는 최신 날짜순으로 정렬한다.

‘사장님’ : 뭐야! 똑같은 글이 2개가 뜨네? 아, 씨X 어느게 원본이야?
‘개발자’ : 사장님, 그럼 먼저 등록된 글은 찾아보고 남의 글 복사해서 올리거나 내용 짜집기 해서 올린 놈은 감점을 확~ 줍시다.

[네이놈 Ver 4.0]
1. 내용에 키워드가 들어가 있으면 검색 결과로 보여준다.
2. 키워드가 많으면 키워드 개수만큼 가산점을 준다.
3. 키워드와 관련된 단어가 있는지 보고 도배인지 판단한다.
4. 키워드를 도배하면 감점을 준다.
5. 태그에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으면 가산점을 준다.
6. 사진을 첨부하면 가산점을 준다.
7. 사람들이 많이 클릭하면 가산점을 준다.
8. 같은 글이 검색되면 원본을 찾아 가산점을 주고, 복사본은 감점을 준다.
8. 총 가산점 순위로 보여주되, 같을 때는 최신 날짜순으로 정렬한다.

‘사장님’ : 이런 미꾸라지 같은 새X들! 우리 서비스가 잘되니까 낚시성 글이 올라오는데요? 블로그가 돈이 되니까 가짜 후기도 막 올라와요.
‘개발자’ : 후… 사장님, 그동안 열심히 만들었으니까 마무리 지어 봅시다.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는 링크가 있는 경우는 감점을 줍시다. 정말 필요한 정보를 참조한 것이라 그 URL을 적었을 수도 있으니 그런 경우는 빼구요.
블로그에 등록된 글은 그동안 전혀 쓰지 않았던 쓴금없는 주제를 몇번 이상 다루면 감점을 줍시다.

[네이놈 Ver 5.0]
1. 내용에 키워드가 들어가 있으면 검색 결과로 보여준다.
2. 키워드가 많으면 키워드 개수만큼 가산점을 준다.
3. 키워드와 관련된 단어가 있는지 보고 도배인지 판단한다.
4. 키워드를 도배하면 감점을 준다.
5. 태그에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으면 가산점을 준다.
6. 사진을 첨부하면 가산점을 준다.
7. 사람들이 많이 클릭하면 가산점을 준다.
8. 외부로 나가는 링크가 있는 경우 정부/기관 등 믿을 수 있는 곳은 놔두고 그렇지 않으면 가산점을 준다.
8. 그동안 해오던 주제랑 상관없는 글이 뜬금없이 몇번 올라오면 감점을 준다.
10. 같은 글이 검색되면 원본을 찾아 가산점을 주고, 복사본은 감점을 준다.
11. 총 가산점 순위로 보여주되, 같을 때는 최신 날짜순으로 정렬한다.

‘사장님’ : 씨X 안해!
‘개발자’ : 네이버, 구글… 니들이 고생이 많다.

오늘 검색엔진의 기본 원리와 그들의 고민(?)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혹시 검색 알고리즘이 궁금하시다면 구글에서 설명하는 ‘검색 알고리즘'(https://www.google.com/intl/ko/search/howsearchworks/algorithms) 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되움이 될것 같습니다.
다음편 영상에서는 실전, ‘네이버 최적화 상위 1%’ 만드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이상, 유튜브 채널 ‘개발자 사장님’이었습니다.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