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최적화(SEO)로 온라인 마케팅 비용 매월 OO만원 절약하는 방법

Please log in or register to like posts.
Image

(안내 : 영상은 추후 업로드 됩니다)

안녕하세요. ‘개발자 사장님’입니다.

제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에서는 창업이나 스타트업을 준비중이신 분들, 또는 이미 사업을 하고 있지만 매출이 좋지 않아 고민하고 계신 분들을 위한 영상들로 채워나갈 예정입니다.
구독자 분들의 요청이 있을 경우, 해당 구독자분께서 운영중이신 홈페이지를 체크, 문제점을 확인해보고 어떻게 하면 좀 더 좋은 홈페이지로 거듭날 수 있는지에 대한 컨설팅도 진행해보겠습니다.
컨설팅 원하시는 분들은 구독하시고 댓글을 남겨주시면 주기적으로 선정하여 진행해 보도록하겠습니다.

오늘의 이야기를 시작하기에 앞서 한가지 확인하겠습니다. 어떤 이는 웹사이트라고 하고 어떤 이는 홈페이지라고 하는데 왜 다른 단어를 사용할까요?
일반적으로 웹사이트, 웹페이지, 홈페이지 정도의 3가지 단어를 많이 사용합니다. 그중에서도 웹사이트와 홈페이지를 많이 사용하죠.
왜 이렇게 혼용해서 사용하는 것인지, 어떤 단어를 쓰는 것이 정확한 걸까요?

잡지와 비교해서 얘기하면 쉬울 것 같습니다.
잡지에는 이번 호의 중요 이슈에 해당하는 내용을 요약해 놓은 겉표지가 있고, 책장을 넘기면 각 페이지에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잡지의 페이지에 해당되는 것이 웹페이지입니다. 큰 틀에서 같은 카테고리 혹은 주제의 내용을 보여주지만 페이지마다 다른 정보가 들어가 있습니다.
그러면 잡지의 겉표지에 해당되는 것은? 네, 홈페이지입니다. 메인페이지라고도 부를 수 있겠습니다. 일반 사용자들이 접하는 첫 화면으로 요약된 내용들을 보여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마지막으로 웹사이트는? 잡지 자체를 말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자 그러면 단어에 대해서는 이해되셨죠? 그러면 웹사이트라는 표현이 정확한데 왜 홈페이지라는 단어도 많이 사용할까요?
예상컨데 홈페이지는 그 웹사이트를 대표하는 얼굴과도 같은 중요한 페이지이기에 웹사이트와 동일한 느낌으로 사용한다고 보여집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두가지 단어를 같은 의미로 사용하고 있기에 어느쪽이 맞는 표현이다라고 말하는건 큰 의미가 없어보입니다.

그러면, 본격적으로 오늘의 이야기 “온라인 마케팅 비용 매월 OO만원 절약하는 방법” 시작하겠습니다.
제목에서 눈치 채셨을 것 같은데요. 비법은 바로 검색엔진 최적화입니다.
온라인 마케팅을 얘기할때 빠지지 않고 나오는 얘기지만, 설명을 들어도 잘 이해 안되고 어떻게 하는지, 왜 해야하는지도 잘 감이 안오신 분들이 계실겁니다.
업종에 따라 좀 다른긴 하지만 온라인 마케팅에서 검색엔진 최적화가 그만큼 필수라는 얘기입니다.
지금 운영중인 웹사이트나 블로그가 없으니 관심없다고 하실 수도 있지만 포스팅, 상품등록 시에도 검색엔진 최적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그럼 검색엔진 최적화,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란 무엇인가?
이렇게 비유해보겠습니다. 회사에서 새로운 인재를 뽑을때 아무나 뽑지 않죠? 회사마다 인재를 뽑는 기준 및 조건들이 있습니다. 토익/토플 영어 점수라든지 전공 및 학위 등 다양합니다.
그럼 취업준비생들은 취직하기 위해 어떻게 하죠? 취직하려는 회사의 기준에 맞게 스펙을 쌓고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준비하죠.
구글이나 네이버 같은 검색엔진도 똑 같습니다. 좋은 웹사이트를 선정하는 기준 및 조건들이 있습니다.
우리 웹사이트에 이런 기준과 조건들을 잘 적용시키면 검색엔진은 좋은 사이트라 판단하고 검색결과 상위에 노출시켜줍니다. 이것이 검색엔진 최적화입니다.
회사마다 원하는 인재상이 다를 수는 있겠지만 큰 틀에서 좋은 인재의 기준은 비슷할겁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역시 구글, 네이버 등에 따라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큰 틀에서 보면 비슷하기에 검색엔진 최적화를 적용하면 구글이든 네이버든 어느정도는 통하게 되어 있습니다.

제가 개발자 때려치고 개인사업을 시작하면서 첫번째로 한 일이 바로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것이었습니다.
배운게 도둑질이라고 회사 웹사이트 준비하면서 검색엔진 최적화 기술을 최대한 접목했습니다.
그 결과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검색엔진 최적화 상위 1%’에 도달했습니다.
물론, 처음부터 1% 딱 찍지는 않았구요. 처음에는 15% 내외였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차츰 올라갔습니다.

자, 그럼 최적화 상위 1%의 놀라운 결과 말씀드립니다.
네이버에서 검색할때 일반적으로 2개 또는 3개의 키워드를 조합해서 검색합니다.
맛집을 검색한다고 하면 그냥 ‘맛집’으로 검색 안하죠. 어떻게 검색하죠? ‘인천 맛집’ 또는 ‘인천 냉면 맛집’ 이런식이죠.
이렇게 2개 또는 3개 단어의 조합으로 검색할때, 웹사이트 결과 중 상단 TOP3 안에 대부분 들어갑니다.
참고로 상위 5% 정도만 들어가도 상위에 잘 노출됩니다.

그럼, ‘어떻게 상위 1%를 만들 수 있느냐?’, ‘블로그, 카페에도 적용가능한가?’ 하고 궁금해 하실텐데요. 이 얘기는 오늘 주제와는 좀 다르기에 다음에 다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혹시라도 정말 상위 1%인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아 잠깐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들어가서 보여드리겠습니다.
제가 운영하는 사이트 및 의뢰를 받고 제작한 사이트들이 공존하기에 일부 모자이크 처리하였습니다.

먼저 네이버에서 웹마스터도구를 검색하구요. 보시다시피 최근에 서비스 이름이 서치어드바이저로 변경되었습니다.
자 클릭해서 들어가고 로그인 해보겠습니다. 제 노트북이 영문판이라 영문 로그인 화면이 뜨네요.
먼저 가장 최근에 등록한 웹사이트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등록한지 1달 정도된거 같은데 상위 7%로 뜨네요. 나쁘지 않죠. 아마 한두달 정도 지나고 콘텐츠 좀 올리면 3% 안으로 들어갈것 같습니다.
그럼 예전에 만들어서 상위 1%로 올라간 곳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최근에 웹마스터도구 디자인이 좀 바뀌었네요.
다른 웹사이트도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최근까지 상위 2% 였는데 지금보니 여기도 1% 찍었네요.
자, 이정도로 실제 제가 상위 1% 웹사이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잠깐 보여드렸습니다.

그러면, 상위 1% 웹사이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알겠는데…
일반적으로 네이버 검색결과를 보면 광고, 블로그, 카페 등이 먼저 나오고 웹사이트 결과과 나오는데 ‘효과가 있냐’고 하실겁니다.
당연히 효과가 있으니까 말씀드리는 거겠죠?
여기서 잠깐, 효과를 얘기하기 전에 잘못 알고 계신 사실 하나 집고 가겠습니다. 검색결과에 광고, 블로그, 카페 등이 항상 웹사이트보다 상위에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이는 검색 키워드, 결과 페이지, 사용자들의 클릭율 등에 따라 웹사이트가 상위에 나오기도 합니다. 물론, 그런 경우가 많지는 않습니다만…
그럼, 웹사이트 상위에 노출되는 것이 효과가 있느냐에 대해 계속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키워드 광고로 월평균 60만원 정도, 많게는 80만원 정도 사용하는데요.
통계를 통해 유료광고를 할때와 하지 않을때의 접속자 수를 비교해보면, 광고를 하지 않아도 기존대비 약 30% 정도 접속자 수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 하루 문의량 통계에서도 비슷한 비율을 보였습니다.
국내에서 많은 분들이 네이버를 이용하시지만 젊은 분들 중에서는 구글을 이용하는 경우도 생각보다 많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적용하면 네이버뿐만 아니라 구글에서도 보통 상위 노출이 되기때문에 생각보다 접속자 수가 많은 것입니다.

업종이나 상품 등에 따라 좀 달라질 수 있겠지만, 매월 키워드 광고 등으로 마케팅 비용을 50~100만원 정도 사용하신다면 아마도 매월 20~30만원 내외의 비용절약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렇게 매월 일정부분의 광고 비용을 절약할 수도 있고, 이 비용을 다른 마케팅 예산으로 집행하는 것도 가능하겠죠.

블로그나 카페는 검색결과 상위노출도 쉽지 않고 꾸준히 관리해야하는 어려움이 있는 반면에 웹사이트는 한번 상위노출되면 크게 순위가 바뀌지 않습니다.
즉, 처음에 웹사이트를 잘 만들어두면 특별한 관리없이도 상당기간 상위노출이 가능하고, 따박따박 매출 올려주는 효자 역활을 하는겁니다.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