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창업, 홈페이지 제작 필요한가? 상품 판매는 스마트스토어 같은 플랫폼에서.

Please log in or register to like posts.
Image

(안내 : 영상은 추후 업로드 됩니다)

안녕하세요. ‘개발자 사장님’입니다.

오늘의 이야기를 시작하기에 앞서 채널 첫 영상인 만큼 간단하게 제 소개를 하고 시작하겠습니다.
저는 컴퓨터 공학을 전공한 IT 개발자입니다.
개발자로 일을 하다 그만두고 개인 사업을 시작했구요. 물론, 파트타임 형태로 개발자 일도 계속하고 있습니다.
사업은 초짜이기에 마케팅에 대한 블로그나 유튜브를 찾아서 보고 공부도 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제작 같은 강좌는 많이 전문적이라 일반인 들이 따라 하기 힘들고,
온라인 마케팅 강좌는 많지만 보통 마케팅을 전문적으로 하는 분들이라 기술적인 부분들이 약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러다 문뜩,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럼, 개발자 출신인 내가 사업체를 운영하면서 얻은 노하우를 공유하는 것을 어떨까?’
개발자와 마케터의 중간 지점에서 바라보는 온라인 마케팅을 이야기 해보고 싶어졌습니다.
그래서,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게 되었구요.
앞으로 ‘개발자 사장님’ 채널에서는 창업이나 스타트업을 준비중이신 분들, 또는 이미 사업을 하고 있지만 매출이 좋지 않아 고민하고 계신 분들을 위한 영상들로 채워나갈 예정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첫번째: 웹사이트 제작할 때 주의할 점 또는 직접 웹사이트 제작하는 방법
두번째: 검색엔진 최적화(SEO) 기술을 이용해서 네이버, 구글, 다음에 상위노출 시키는 방법
세번째: 블로그, 카페, SNS 등을 이용한 온라인 홍보 방법
네번째: 유료 키워드 광고를 통한 홍보 방법
이와 같은 주제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구독자 분들의 요청이 있을 경우, 해당 구독자분께서 운영중이신 웹사이트를 체크, 문제점을 확인해보고 어떻게 하면 좀 더 좋은 웹사이트로 거듭날 수 있는지에 대한 컨설팅도 진행해보겠습니다.
컨설팅 원하시는 분들은 구독하시고 댓글을 남겨주시면 주기적으로 선정하여 진행해 보도록하겠습니다.

앞으로 제가 이야기할 내용들은 제 경험을 바탕으로 한 것이기에 정답이라고는 말할 수 없으며 틀린 부분도 있을 수 있습니다.
영상을 시청하시는 분들께서는 이런 점을 고려하여 본인들의 사업이나 상황 등에 따라 적절하게 응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면, 본격적으로 오늘의 이야기 “홈페이지 제작 꼭 필요한가?” 시작하겠습니다.
이 영상을 보시고 여러분들은 지금하고 있는 사업, 또는 계획중인 사업을 위해 홈페이지 제작이 정말 필요한지 다시 고민해보시는 시간을 가졌으면 합니다.

창업, 스타트업 등의 사업을 생각중이거나 또는 이미 사업을 하고 있지만 매출이 좋지 않아서… 다양한 이유로 홈페이지 제작을 고려하실겁니다.
홈페이지 제작 상담을 하다보면 많은 분들이 막연하게 ‘홈페이지가 필요한데…’라고 말씀하십니다.
요즘 같은 시대에 사업하면서 홈페이지가 없는게 이상하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구요. 일부 사장님들께선 온라인 마케팅을 위해 홈페이지가 무조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정말 홈페이지가 없으면 사업이나 장사가 안될까요? 홈페이지 만들면 온라인 마케팅이 끝나는 걸까요? 제 대답은 ‘NO’ 입니다.

먼저 홈페이지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보겠습니다. 크게 3가지 정도로 요약해 볼 수 있겠습니다.
첫번째, 회사 또는 상품 홍보
두번째, 온라인 주문 및 예약
세번째, 기업의 신뢰도 및 브랜드

첫번째 ‘회사 또는 상품 홍보’를 위해 홈페이지를 생각하고 계신가요?
홈페이지를 만든다고 해서 회사 홍보가 자연스럽게 되고 상품이 잘 팔릴까요? 절대 아니죠.
적게는 몇십에서 백여만원, 많게는 수백에서 수천만원 들여 홈페이지를 제작하는데요. 그 홈페이지에 하루 한 자리수, 많아야 두 자리수의 사용자가 접속하는 처참한 현실을 직면하게 되실겁니다.
그나마 이중에 20~30%는 검색엔진 로봇이나 사장님을 포함한 회사 직원들의 접속일 겁니다.
물론, 어떤 회사인지 어떤 상품을 판매하는지 또, 홈페이지를 얼마나 잘 만들었는지에 따라 충분히 나은 결과물이 나올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 현실입니다.
하루 접속자수 몇명 때문에 수십만원에서 수백만원 들여 홈페이지 만들겠습니까?
업체를 홍보할 수 있는 방법은 수도 없이 많습니다. 그 많은 방법들 중에 가격대 성능비를 따졌을때 홈페이지가 정말 필요한지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예를들어 블로그나 페이스북 페이지는 전문가가 아니라도 만들 수 있고, 중요한건 이런 서비스는 모두 공짜라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온라인 주문 및 예약이 필요하다구요? 유형의 물건이든 무형의 서비스이든 상품 판매를 해야하니까 쇼핑몰 같은 홈페이지가 필요하다구요?
해외나가면 많은 사람들이 아마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같은 서비스를 이용해서 상품 판매합니다.
국내에는 이런 사이트와 더불어 스마트스토어, 쿠팡 같은 각종 오픈마켓 형태의 플랫폼들이 넘쳐납니다.
사람들 안찾는 홈페이지 만들어서 유료광고하면서 상품 판매할지, 그냥 수수료내고 많은 사람들이 찾는 플랫폼에서 상품을 판매할지는 여러분의 몫입니다.

마지막으로 기업의 신뢰도 및 브랜드를 위해 홈페이지가 필요하신가요?
이 경우는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이 맞습니다. 기본적인 회사 정보와 더불어 보도 자료나 회사의 비전과 같은 정보들이 들어갈 수 있겠습니다.
생각해보세요. 삼성이 홈페이지가 없고 네이버 카페를 쓴다면 어떤 느낌일지.

여기까지 말했는데도, ‘아냐, 우리 회사 홈페이지는 다를꺼야’ 라는 희망을 가지고 계신분들이 계실겁니다.
저는 그동안 많은 웹사이트를 개발했습니다.
그러면서 느낀 점은 판매하는 상품이나 서비스, 회사의 인지도 및 검색엔진 최적화 적용 등에 따라 좀 차이는 있지만 ‘신생 업체의 경우 대부분 비슷하다’라는 것입니다.

현실적인 자료를 보며 확인해 보겠습니다.
참고로 보시게될 웹사이트의 경우 검색엔진 최적화는 기본적인 것들만 적용했고, 상품 상세페이지를 포함하여 총 10페이지 정도의 웹사이트입니다.
사이트 오픈하고 이 후부터는 손을 대지 않은 경우입니다.
대부분의 회사 홈페이지가 이 케이스와 비슷하기 때문에 이 사이트를 예로 설명드립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와 구글 아날리틱스 페이지를 확인하며 짧게 설명해보겠습니다.
먼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들어가서 확인해보겠습니다.
사이트 최적화가 잘 안되어 있네요. ‘웹 표준 항목에서 놓치고 있는 부분은 없는지 점검해 주세요.’라고 나오네요.
상위 몇 퍼센트인지 조차 확인이 안됩니다. 검색 로봇 수집과 사이트 구조는 괜찮은데 콘텐츠 관리, 사이트 활성화가 좋지 않네요.

자, 그럼 구글 아날리틱스에 접속해서 일일 접속자 수가 어떻게 되는지 한번 보겠습니다.
아날리틱스 메뉴 ‘획득’ – ‘전체 트래픽’ – ‘소스/매체’ 메뉴를 통해 확인해보겠습니다.
기간은 과거 1년으로 설정해보겠습니다. 중간에 무슨일이 있었는지 통계가 좀 빠졌는데요.
그래프에서 보아 알 수 있듯이 1일 접속자수가 5명을 넘는 날이 거의 없습니다.
이게 바로 현실입니다.

오늘 ‘홈페이지 제작 꼭 필요한가?’라는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일반적으로 홈페이지를 전혀 모르는 분들이 외주로 제작했을 때 일어나는 일들을 말씀드렸습니다.
이렇게까지 말씀 드린 이유는 사업 시작하실때 무조건 홈페이지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그리고, 온라인 마케팅으로 여러곳에 포커스를 두기보다는 처음에는 한 곳에 집중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말씀드리기 위한 것이구요.
더불어 정말 홈페이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께서는 업체 선정이 중요하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함이었습니다.

분명 홈페이지가 필요하신 분들이 계십니다.
또, 홈페이지를 잘만 활용하면 마케팅에 있어 추가적인 시너지 효과를 줄 수도 있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다음편에서는 ‘검색엔진 최적화(SEO)로 온라인 마케팅 비용 절약하는 방법’이라는 주제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이상, 유튜브 채널 ‘개발자 사장님’이었습니다.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